탄소 중립 실현을 위한 핵심 에너지로 수소연료전지 기술이 주목받으면서 그 효율성과 내구성을 좌우하는 핵심 부품 기술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PEM(고분자 전해질막) 방식의 수소연료전지에서는 공기공급 계통에 장착된 ‘막가습기’의 역할이 시스템 전체 성능과 직결된다. 외부의 건조한 공기를 멤브레인을 통해 가습한 후 스택에 공급하는 이 장치는 수분 부족으로 인한 전해질막 손상과 이온 전도도 저하를 방지하며, 고출력 운전 시 연료전지의 안정성과 수명을 동시에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수소연료전지용 막가습기 분야에서 기술 기반의 차별화를 실현하며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 ㈜디에스필터다. 초기에는 수소연료전지 부품의 해외 수출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했으나 지금은 국내외 주요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에 자체 개발한 막가습기와 여과 기술을 공급하며 기술 전문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디에스필터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멤브레인 방식의 가습 시스템을 적용했고 막가습기 내부의 수분 유로 구조를 최적화해 가습 성능을 높이면서도 압력 강하는 최소화하는 기술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압력 손실을 줄이면서 뛰어난 가습 성능을 구현한 것을 바탕으로 미국과 중국 등에서도 특허를 획득해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았다.